코칭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한국FT코칭연구원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업소개

코칭
Home > 사업소개 > 코칭

코칭 목록

'코치'의 어원

헝가리의 코치라는 도시에서 4륜 마차를 의미하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훈련은 정해진 선로를 따라 이미 짜여진 틀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라면 코치는 자신이 있는 현재의 지점에서 자신이 원하는 지점에 있는 곳까지 door-to-door로 이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인이 저마다 방송국을 운영하는 SNS시대에 코칭은 교육, 스포츠,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대적인 개념의 경영자코칭분야에서 한국에 코칭이 소개된 것은 약 20년 전 일입니다. 현재 (사)한국코치협회에서 인증을 받은 코치는 7천명이 넘어 곧 1만명 시대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코칭의 효율성

코칭은 자주 달걀에 비유합니다. 계란을 밖에서 깨주면 생명이 없는 계란 후라이가 되지만 안에서 스스로 깨고 나오면 살아있는 병아리가 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의 경험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것보다 질문을 통해 스스로 깨닫게 되면 훨씬 효율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코칭의 정의

한국코치협회는 "개인과 조직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최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수평적 파트너십"이라고 정의합니다. 국제코치연맹(ICF)은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전문적 가능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영감을 불어넣고 사고를 자극하는 창의적인 프로세스 안에서 클라이언트와 파트너 관계를 맺는 것"(Coaching is partnering with clients in a thought-provoking and creative process that inspires them to maximize their personal and professional potential.)이라고 정의합니다. 이를 요약하면 "코치가 고객에게 자각(Insight)을 일으켜 지속적으로 행동(Action)하도록 돕는 파트너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면에서 해답을 찾도록 돕는 코치

전문가가 제시하는 답은 전문가가 내린 답이기에 자신의 답으로 적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람은 자신이 가진 문제에 대한 해답을 내면에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창의적이고 완전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내면의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치는 질문을 통해 가능성과 잠재력을 꺼내어 주는 파트너입니다.

에릭 슈미트 전 구글 회장은 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이 세상에서 이 일을 제일 잘하는데 코치가 무슨 조언을?> 하는 생각이었다. 그런데 막상 코치를 받고 보니 달랐다. 코치는 다른 시각으로 문제를 보고 당신에게 표현한다. 문제를 어떻게 접근할지 얘기한다. 사업상 마찰이 생기면 문제 자체에 갇히는 경향이 있다. 코치는 내게 한 단계 올라선 긴 안목을 갖도록 유도했다"고 말했습니다.

코칭 시장 상황

Fortune 500대 기업의 CEO 총 50% 이상이 코칭을 받고 있으며, 국제코치연맹 에드 모델 회장은 세계 코칭시장 규모를 약 5조원에 달한다고 했으며 ICF Global Coaching Client Study 에 따르면 프로코치를 도입한 기업은 투자비용의 7배 수익을 올렸고, 개인 고객은 3배 이상의 투자대비 수익을 올렸다는 조사를 발표했습니다. 국내에서도 GE, 듀폰, 시티은행, 화이자 등 외국계 사업은 물론 LG, 포스코, KT, SKT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에 보급되고 있습니다.

코칭은 참기름이다

코칭은 참기름처럼 좋은 것이나 다른 분야와 융합될 때 더 빛을 발하기 때문에 비즈니스코칭, 커리어코칭, 라이프코칭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으며, 현재 (사)한국코치협회가 인증한 프로그램이 100가지가 넘고 있습니다. 코칭은 기술(Art)입니다.

본 연구원이 개발한 코칭 프로그램

    - 인성코칭 (개인이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기술로서의 인성 리더십)
    - 러닝코칭 (드러나지 않는 내용을 심도있게 경청하는 심리적/영적 접근법)
    - 프로세스코칭 (4차산업형명 시대의 System Thinking / 그룹코칭 리더십)

    - 임마누엘코칭 (무한 지지하시는 하나님의 리더십 다운로드)
    - 복지경영코칭 (개발중)

회사명 : 한국FT코칭연구원 | 대표자 : 홍삼열 | 주소 : (30100) 세종특별자치시 다솜1로 220 | 전화 : 070-4416-0072 | 팩스 : 0504-020-5294
사업자등록번호 : 130-07-20567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010-3336-5294 | 이메일 : fcik@daum.net
홈페이지내 이미지 저작권은 한국FT코칭연구원에 있습니다. 내용의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Copyright © 한국FT코칭연구원. All rights reserved.